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메가3(Omega-3) 효능, 동물성 오메가3 vs 식물성 오메가3

오메가3(Omega-3) 란?

안녕하세요. Healthy Life입니다.

오늘은 오메가3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는 필수 지방산 중 하나로, 주로 고등어, 멸치 등 물고기와 해양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효능

그러면 오메가3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1. 심혈관 건강 개선: 오메가3는 혈액 내 지방 수치를 개선하고 동맥 경화를 억제하여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2. 염증 감소: EPA DHA는 염증 반응을 조절하고 만성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등의 염증성 질환에서 도움이 됩니다.
  3. 뇌 건강 촉진: DHA는 뇌 발달과 기능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출산 전후의 어머니와 아이들에게 중요하며, 인지 기능 저하와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우울증 완화: 오메가3는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정신 건강을 지원합니다.
  5. 눈 건강 유지: DHA는 망막에 풍부하게 존재하여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의 해야할 점

이렇게 좋은 오메가3이지만 섭취하실 때 주의해야할 점도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1. 알러지 반응: 물고기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물고기 기반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2. 과다 섭취: 과도한 오메가3 섭취는 혈액 응고 시간을 늘릴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3. 약물 상호 작용: 오메가3는 혈압 강하제, 항응고제 및 면역 억제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동물성 오메가3? 식물성 오메가3?

오메가3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연어, 참치, 청어, 멸치 등 물고기류가 대표적이지만

아마씨, 들깨와 같은 작물이나 바다속의 미세조류에도 들어 있습니다.

물고기류에서 얻는 오메가3을 동물성 오메가3라고 하고,

작물이나 미세조류에서 얻는 오메가3을 식물성 오메가3라고 하죠. 

 

동물성 오메가3과 식물성 오메가3은 추출한 원료가 다를 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은 기능성은 동일합니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좋은 오메가3은?  

그러면 어떤 오메가3을 먹어야할까요?

동물성이든 식물성이든 기능성이 동일하므로 개인 취향에 따라 먹으면 되겠지만,

저는 식물성 오메가3을 추천드립니다. 3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번째 이유는 동물성 오메가3은 주로 물고기와 같은 해양생물에서 추출되는데요,이 경우 먹이사슬의 상단에 있는 참치 등과 같은 생물은 체내 중금속이 많이 쌓여있습니다.이러한 원료를 가지고 오메가3을 만들게 되는 경우 중금속을 걸러내기 쉽지 않겠지요?

물론 시중에 유통되는 이러한 안전기준을 충족하는 제품들만 유통되겠지만

저라면 중금속이 적은 쪽을 택할 것 같네요.

굳이 동물성 오메가3을 먹어야하는 상황이라면, 중금속이 많은 참치와 같은 큰 해양생물 보다는

멸치 같은 작은 해양생물을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번째, 원료의 위생 문제도 있습니다.동물성 오메가3의 원료인 생선은 주로 남미에서 잡히지만,문제는 가공회사들이 주로 유럽, 캐나다, 중국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남미에서 잡힌 원료들이 어떤 조치도 없이 어선 저장 탱크에서 적게는 수십일 많게는 수백일 간보관된 후에야 가공회사로 이동되게 됩니다.

 

세번째, 역한 냄새입니다.

동물성 오메가3은 건강기능식품 섭취 초보자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과 함께 목으로 넘기더라도 이후 생선 비린내가 심하게 올라올 수 있어 곤욕을 치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입덧이 심한 임산부나 저처럼 냄새에 예민하신 분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론

자 오늘은 오메가3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메가3은 필수 영양소로서 심혈관 개선, 눈과 뇌 건강 개선, 그리고 우울증 완화까지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어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과 나이드신 부모님께도 꼭 챙겨드려야할 필수 영양소인 것 같네요.

 

오메가3은 동물성과 식물성 2가지가 있는데요,

알아본 것과 같이 동물성 오메가3을 섭취하실 때는 꼭 반드시 중금속 함유량을 고려하시어

멸치 등 작은 해양생물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 처럼 냄새에 예민하신 분들은 그냥 마음 편하게 식물성 오메가3을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섭취량과 형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의양사와 상담하여 개인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겠지요.

 

그러면 오늘도 모두 건강한 하루 되세요!

Healthy Life는 또 건강하게 오래사는 법을 공부해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