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폴리스(Propolis)의 효능, 역사, 주의 해야 할 점, 섭취 방법

프로폴리스(Propolis)란?

안녕하세요. Healthy Life입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연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는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식물의 수지와 같은 것들을 물어와서

침을 섞어 만드는 물질로, 벌집의 틈을 메워 밀봉하여 온습도를 유지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벌들은 벌집에 틈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서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죠. 

 

프로폴리스는 라틴어의 Prop(기둥)과 그리스어의 폴리스(도시)의 합성어로 '도시를 지키는 기둥'이라는 의미입니다.

벌들의 보금자리인 벌집을 지켜주는 프로폴리스, 어떻게 우리 인류가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입니다.

 

역사 기록과 발견 일화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5천년전 고대 이집트 문명에서부터 미이라의 부패를 막는데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인류가 사용해왔고,

그리스인, 로마인들은 상처 치유, 감기 치료, 향균 및 피부 건강 개선에 사용했죠.

꿀벌의 생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고 하죠.

 

“꿀벌들은 모든 종류의 꽃의 즙이나 점액을 내는 수목에서 나오는 수액을 모아 벌집을 만든다. 다른 생물이 벌집에 침입하지 못하도록 벌집 속에 이것을 칠하고 벌집의 입구가 넓으면 이것으로 좁게 한다. 이 물질은 새까맣고 자극적인 냄새가 있으며 타박상이나 곪은 피부병에도 잘 듣는다.”

 

중국 전통의학에서도 면역 강화, 열 해소, 항염 작용을 위해 사용했고,

우리나라 동의보감에서도 이 프로폴리스를 이용해 동창과 종기를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야말로 동서양 고금을 막론하고 꾸준히 사랑받아온 영양제이죠?

 

그러던 중 1966년 프랑스의 레미 쇼뱅 박사가 꿀벌들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는 것을 연구하다가

프로폴리스가 천연 항생물질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계기로 유럽에서부터 프로폴리스가 새롭게 주목을 받게 되며 여러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역사 기록만으로도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알 수 있겠죠? 

 

효능

이렇게 문명 이래 인류에게 사랑받아온 프로폴리스,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첫번째, 면역 강화입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성분인 절연산은 천연 항생제 성분입니다.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막죠. 이러한 강력한 항균 작용은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고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체내 병원체와 싸울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두번째, 항염 작용입니다. 프로폴리스 내엔 카페인산 페네틸 에스테르(Caffeic acid phenethyl ester), 크리신, 퀘르세틴 등 항염증 효과가 우수한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를 적용한 뒤 면역자극물질로 염증을 일으킨 경우에는 염증 발생량 자체가 프로폴리스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80~100%가 줄어들었는데요, 이러한 항염 효능 덕분에 관절염, 두통, 구강 염증 등과 같은 염증 관련 질환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치아와 잇몸의 건강 촉진에도 도움이 되며 치주염, 구강 궤양, 치아 근원염과 같은 구강 질환을 개선 시키는 효과가 있죠.

 

세번째, 항산화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의 또 다른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천연 황색 색소성분으로 효소를 활성화시키면서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이러한 항산화 기능으로 인하여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조직 손상을 예방하여 노화방지, 피부탄력과 보습유지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죠.

 

네번째, 항암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죠. 폴란드 비알리스토크 의과대학의 다이애나 사위카 박사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장암 세포에 프로폴리스를 테스트한 결과 암세포가 괴사되는 것이 확인되었고, 암세포의 힌생혈관을 재생을 방해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게다가 궁극적으로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인 DNA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폐 종양을 가진 쥐에게 프로폴리스를 경구 투여한 결과 50%의 종양 크기가 감소했다는 사실도 밝혀졌죠. 

 

또한, 항암치료제로 많이 쓰이는 약물인 5-Fluorouracil과 프로폴리스를 같이 투여한 암 환자에게서 화학 항암요법의 부작용인 혈액세포 감소를 줄이고 건강한 세포 DNA를 보호하는 효과가 확인되었고, 유방암 치료제 중 하나인 파클리탁셀과 프로폴리스를 같이 투여한 결과 단일 화학요법 치료보다 좋은 치료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미국 뉴욕의 로버트우드존슨 대학병원의 종양학 박사인 코랄 오멘 연구팀에 따르면, 프로폴리스의 카페인산 페네틸 에스테르를 사용한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는 유방암 줄기세포의 자가 재생 억제, 암 줄기세포 마커의 감소 등 유방암 줄기세포 특징에 있어 확실한 변화를 유발하며 모든 악성 기능성을 감소시킨다고 밝혀졌습니다. 

 

다섯번째, 프로폴리스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심장에 관련된 질환과 당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의 세포를 보강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것이죠.

 

여섯번째, 프로폴리스는 무엇보다 '천연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다른 많은 건강기능식품에 비하여 자연물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화합 건강기능식품 대비 신뢰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천연 항생제, 항산화제, 항암제인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주는 선물입니다.

주의해야할 점

그러면 이렇게 좋은 프로폴리스,

섭취 시 주의해야할 점도 있을까요?

2가지를 꼭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알러지 반응입니다. 꿀, 꽃에 대한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에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러지를 가지신 분이 상당히 많은데요, 반드시 섭취 전에 알러지 검사를 한 후에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처음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하고 부작용이 일어나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두번째, 프로폴리스는 항응고 작용을 가지는데요, 항혈액응고제를 복용 중인 분들께서는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됩니다. 특히 다량의 출혈이 일어나서 혈액의 응고가 매우 중요한 수술 전에는 프로폴리스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섭취방법

프로폴리스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는 원액을 그대로 먹는 방법입니다. 스포이드를 이용해서 성인은 5방울, 어린이는 3방울, 유아는 1방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액이라 톡 쏘는 맛 때문에 먹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미지근한 물이나 주스, 우유, 요거트에 타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율은 1:100을 권장드려요. 꿀을 좀 넣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정제된 제품을 먹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폴리스의 경우 1캡슐이 1,000mg인데요 이 경우 1일 1회 섭취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간혹 500mg짜리도 판매되는데요 이 경우는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결론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인류 문명 이래 그 효과가 검증되어온 

천연 항생제, 항산화제, 항암제로서 정말 다재다능한 최고의 필수 영양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꼭 챙겨 먹어야겠죠?

 

물론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섭취량과 형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의약사와 상담하여 개인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겠지요.

 

그러면 오늘도 모두 건강한 하루 되세요!

Healthy Life는 또 건강하게 오래사는 법을 공부해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